손석희 언딘 보도 반박에 추가 인터뷰 보도..jtbc 손석희 9시뉴스 를 보고 정말 답답한 마음뿐..세상은 아름답지 못하네요

 

사실 민감한 사건에 대해서는 되도록이면 블로그에 글을 남기지 않는게 원칙 이었습니다.

세월호 침몰 사고 후에도 글을 남길까 말까 하다가 기사의 웃음영상에 기가차서 전에 글을 한번 남겼습니다.

그리고는 쭉 좋은 소식이 들리기를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jtbc 9시뉴스 손석희 언딘 관련 뉴스를 접하고 정말 답답하고 화가나서 글을 한번써 봅니다.

 

손석희 아나운서는 mbc에 계시다가 돌연 종편채널인 jtbc로 가버리셨습니다.

종편으로 왜 가야 하는지 이해가 가지 않았던 저는 jtbc 뉴스9 여짓껏 두어번 본것이 다 입니다.그것도 한 몇분남짓이었고요..

그러나 이번 손석희 아나운서의 언딘 관련 뉴스를 접하고 역시 손석희 아나운서는 진정한 언론인임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손석희 눈물 관련 영상도 그렇고,손석희 언딘 관련 뉴스보도를 보고 정확한 내용을 위험(?)을 감수하고 방송하는 모습에,

박수를 보내드립니다.

물론 손석희 언딘관련 보도는 언딘 측에서도 반박을 하고 있는 상태이므로 진실이 이거다 라고 여기서는 말할수 없습니다.

각자의 판단에 의해 생각이 달라지겠지요..저의 선택은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은 다들 아시겠죠?

 

 

그럼 jtbc에서 보도된 언딘 관련 보도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

 

큰 맥락을 보면 우선 jtbc에서 언딘측에 민간잠수사들이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는 내용을 보도합니다.

그리고 29일 언딘이 공식기자회견을 갖고 반박을 합니다.

그리고 다시 jtbc 9뉴스 손석희 보도에서 추가 인터뷰를 공개합니다. 

 

1. jtbc 뉴스에서

   - 민간잠수사는 가장 먼저 시신을 발견하고 인양을 요구 했지만,언딘측으로 부터 지금 인양하면 안된다는 말을 들었다는

      보도를 합니다.

     

      유튜브 영상 링크 입니다.자세한 내용은 영상으로 확인하세요.  http://www.youtube.com/watch?v=hFdeLvL8pto

 

    그래서 난리가 났죠.. 이말이 사실이라면 구조 인양보다 더 중요한 무언가 때문에 시간을 그냥 허비했다는 말이 되는데,

    과연 더 중요한 것이 있었을까요?

 

2. 이에 대해 언딘 측에서도 반박을 합니다.반박내용은 jtbc 뉴스 내용입니다.

    간단하게 정리하면 언딘측의 반박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뉴스를 보고 듣고 쓰는 부분이라 전달에 오해가 있을수 있으니 jtbc 9 뉴스를 보시면 보다 정확한 내용을 아실수 있습니다.]   

 

    언딘 이사라는 분이 이렇게 인터뷰를 했네요.

    -- 4층 객실 유리창을 통해서 실종자 3구를 발견한 팀은 민간봉사 잠수팀이 맞습니다.

 

      지금 인양하면 안된다는 말을 들었다는 말에 대한 반박

    -- 인양 계획 세우기 위한 말을 오해한것이다..

       지금 타이밍은 들어가도 성과 없으니 계획과 작전을 짜서 정확하게 타깃(성과)이 있어야 한다고 ...

       그 작전을 짜는 타이밍을 풍량주의보가 있는 시점을 잡은거고요..오해를 산 것은 워낙 거친 현장이다보니..

  

    -- 그리고 윗선 이이기는 논리에 맞지 않는다고 했습니다.

 

    --당사의 명예와 구조현장 직원들의 정신적인 공황상태를 바로잡지 않으면 작업 진척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합니다.

 

   -- 하루라도 빨리 구조자를 수색해 가족들의 품으로 돌려보내는것이 자신들의 목적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언딘반박 영상은 jtbc 유튜브에는 전체보기에서 확인하세요.. http://www.youtube.com/watch?v=x_SuzO9Qhu8

 

3. 그리고 29일 jtbc가 추가 인터뷰 영상을 공개합니다.

   -- 아..간단히 정리하면 인터뷰에 나오신 민간잠수부가 말한 내용중에 제일 중요한 부분은 바로 이말 인듯 싶습니다.

        " 왜 적극적으로 구조하지 않는가? 뭐 때문에 구조를 미루는지...

 

    유튜브 영상 링크 입니다.자세한 내용은 영상으로 확인하세요... http://www.youtube.com/watch?v=lvTpmjMtakU

             

 

 

위에 빨간줄로 쓴 글 보이시죠? 시신을 첫발견한 것은 언딘측에서도 민간잠수팀이 맞다고 인정했는데요...

jtbc 뉴스에서는 이 부분에서 해경의 발표내용에도 의문을 제기합니다.

 

19일 범정부사고대책본부대변인 발표 내용

- 민간장수요원이 4층 격실부근에서 유리창을 통해 시신 3구를 발견하였으나(입수제한으로 나왔습니다.)

  민간방수부라고 표현하는 이 부분은 언딘이라는 잠수업체인데 이분들은 심해잠수를 전문적으로 하는 구난업자입니다.

 

-- 해경측은 잘못인정하고 공식적으로 사과한다고 밝혀다네요...민간잠수사라면 당연히 언딘인줄 알았다고 했다네요...

 --그러나 민간 잠수사들은 당시 수십여개의 민간단체들이 구조에 참여했다는데...

    그중에서 언딘을 꼭 찝어서 애기를 하셨네요..물론 다 언딘인줄 아셨겠지만요...

 

    사과한다고 밝히면 끝이 아니라..철저한 규명이 필요할듯 합니다.

 

 

 

두번째 빨간줄...이거 언딘측 인터뷰 하신분 생각을 잘못하시고 계신듯 합니다.

 

 

 

작업진척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합니다.라니요?

 

정정보도 안하면 작업중단 하시겠다는것인지요? 지금 실종자들을 담보로 jtbc에 사과를 요구하시는건지요?

이건 아닙니다.실종자를 담보로 이야기하는것으로 볼수도 있는 발언이라고 생각됩니다.

다른 반박 부분이야 추후 사실이 밝혀 지겠지만... 작업 진척이 어려울수 있다는 발언에 전 잠시 광분했습니다.

 

" 그럼 당장 민간잠수사들에게 인수인계하고 나와 ~ 어디서 실종자들을 담보로..." 라는 말이 절로 나오더군요..

 

 

 

 

아마도 시간이 조금 더 지나면 jtbc 손석희 언딘 보도가 사실인지 아닌지는 밝혀지겠죠..

보도 내용이 사실이라면 이건 정말 있어서는 안되는 일을 저질러 버린겁니다.

시신최초 발견이 새벽4시라고 하고..시신인양은 밤12시 정도라고 하고...인터뷰한 잠수부는 왜 작업이 늦어지는건지 답답했다하고..

중간에 이러저라한 일이 있었다는 충격적인 인터뷰가 나오고...정말 믿기 힘든 내용입니다.

 

 

제가 안타까운것은 모든걸 다 제껴두더라도..사고가 발생하고 난후 구조 과정에서 이런일들이 일어난것이 만약 사실이라면,

결국 안타까운 죽음이고 뭐고..돈..돈..돈..지위...권력..자리지키기...가 먼저인 작금의 대한민국이 정말 개탄스럽니다.

 

 

대한민국에서 제대로 살려면

상위 1%의 돈을 가지거나 권력을 가져야 하는걸까요?

 

   

Posted by 3nom
,